마을기업에 대한 중앙정부 차원의 직접적 지원체계
마을기업은 2025년 기준, 행정안전부가 중심이 되어 사회적경제 활성화와 지역 공동체 기반 자립경제 구축을 위해 육성하는 정책 사업이다. 따라서 중앙정부 차원에서 제공하는 기본형 지원사업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준비다. 행정안전부는 크게 3단계로 마을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첫째는 신규 마을기업 육성 지원이다. 이 단계에서는 마을기업으로 지정된 단체에 최대 5천만 원의 초기 사업비를 지원하며, 사업 계획 수립, 사업장 조성, 장비 구매, 교육, 마케팅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이 자금은 일회성 지급이 아닌, 사업계획서 및 정산 기준에 따라 선금 + 잔금 형태로 나뉘어 지급된다. 둘째는 재지정 마을기업 지원이다. 일정 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운영된 마을기업이 성과를 인정받고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구조로
2천만 원 내외의 재정 지원금과 함께 경영 개선 컨설팅,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연계한다. 셋째는 고도화 마을기업 지원이다. 신규 또는 재지정 기업 중 매출 확대 또는 고용 창출 등 성과가 뚜렷한 기업을 대상으로 최대 3천만 원까지 추가 지원하며, 전문가 자문, 브랜드 전략 수립, 제품 고급화, 유통망 확대 등을 위한 예산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2025년에는 디지털 전환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연계 사업을 포함하는 고도화 프로그램이 신설되었기 때문에 지원 대상이 되는 마을기업이라면 해당 항목까지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마을기업은 사회적경제 통합 플랫폼(www.seis.or.kr) 및 마을기업 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적인 공모일정, 사업 신청서 양식, 예산 집행 기준을 확인하고 전국 마을기업 사례와 지원 유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지역별 마을기업 대상 예산지원과 기술지원 프로그램
마을기업은 중앙정부 지원 외에도 기초·광역 지자체의 지역 단위 보조사업과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간접적·직접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 부분은 실제 마을기업 운영에 있어 예산 확보, 홍보 확장, 판로 개척, 운영비 절감에 결정적 영향을 준다. 2025년 현재, 대부분의 광역자치단체는 마을기업을 대상으로 아래와 같은 연계형 지원사업을 운영 중이다. 첫째는 사회적경제기업 성장 지원 사업이다. 이 사업은 마을기업뿐 아니라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자활기업 등을 대상으로 사업화 지원금, 경영 컨설팅, 판로 지원, 전시회 참여비 등을 지원한다. 지자체의 연간 예산 편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천만 원에서 최대 3천만 원까지 지원되는 경우도 있으며, 수익 구조 확장을 목적으로 기획한 마을기업이라면 해당 프로그램과 반드시 연계해보는 것이 좋다. 둘째는 지역특화형 사회적경제 육성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역 고유 자원을 활용한 공동체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지원이다. 예를 들어 전남, 전북, 경북 등은 전통 문화, 농산물, 지역 관광 콘텐츠를 중심으로 콘텐츠 기획, 브랜드 개발, 관광 연계, 홍보 영상 제작 등을 지원하는 지역형 프로그램을 별도 운영 중이다. 셋째는 지역 사회복지 연계 사업이다. 복지관, 보건소, 장애인복지센터 등과 협업하여 노인 돌봄, 장애인 일자리 창출, 저소득층 도시락 지원 등의
복지형 마을기업 모델에 대해 복지예산과 연계된 사업비 지원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마을기업이 보건·복지·교육 분야와 연결될 수 있는 구조라면 지자체 사회복지과 또는 복지재단 등과의 협약을 통해 예산 지원뿐 아니라 대상자 연계, 공간 제공, 장비 공유 등의 혜택도 가능하다. 지자체 보조사업은 해마다 공모 방식으로 바뀌기 때문에 시청 또는 군청 홈페이지, 사회적경제센터 공지사항, 로컬창업지원센터 공고 게시판을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마을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외부 자원과 인프라
마을기업은 단순히 ‘내부 역량’만으로 사업을 유지하기 어렵다. 외부 기관과의 협업, 네트워크 연계, 자원 공유 전략이 중장기 운영의 성패를 좌우한다. 비영리기관, 교육기관, 지역 중소기업 등 민간 부문에서도 활발히 제공되고 있다.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연계 대상은 지역 사회적경제지원센터다. 대부분의 시군구에는 사회적경제 통합 지원 조직이 있으며 이 센터들은 마을기업을 대상으로 무료 회계 자문, 정산 교육, 사업계획서 첨삭, 멘토링, 공간 대관 지원 등 실질적인 행정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두 번째는 로컬 대학 또는 평생교육기관과의 협력이다. 지역 대학은 마을기업의 브랜드 개발, 제품 기획, SNS 마케팅 등 전문 인력이 필요한 분야에서 현장 실습 또는 지역 사회공헌 프로젝트 형태로 협업이 가능하다. 또한 마을기업은 교육과정의 현장 사례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대학 측에서도 협업에 적극적이다. 세 번째는 농협·수협 등 지역 협동조합 및 단체다. 이 기관들은 마을기업의 주요 파트너가 될 수 있으며 공동 물류망, 장비 공유, 판로 연계, 상품 공동 개발 등 사업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농촌형 마을기업의 경우 지역 농협과의 MOU 체결을 통해 장기 납품 계약 또는 공동 마케팅이 가능하다. 또한 전통시장 상인회, 복지관, 종교기관, 청소년센터 등 지역 내 다양한 조직과의 협업은 마을기업의 인지도를 높이고 운영 참여자 또는 소비자 확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관계는 단기 프로젝트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 파트너십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이템 기획 초기 단계에서부터 연계 전략을 함께 설계하는 것이 좋다.
지원사업 이후 생존을 위한 통합적 연계 시스템 구축
지원사업은 마을기업의 출발을 돕는 역할을 하지만 그 자체가 지속가능성의 보장이 될 수는 없다. 따라서 지원사업과 지자체 연계 프로그램을 단순히 ‘한 번의 보조금’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장기적 운영 시스템과 생존 전략의 일부로 통합 설계해야 한다. 첫째, 지원사업을 기반으로 한 내부 자립 구조 설계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초기에 장비를 지원받았다면 그 장비를 외부 대여 서비스로 활용하거나 유료 체험 프로그램의 일부로 편입시키는 방식으로 수익화 모델을 내재화해야 한다.
둘째, 지원 종료 후에도 활용 가능한 네트워크 자산 확보가 핵심이다. 지자체의 사회적경제 담당자, 협동조합지원센터 실무자, 멘토링 전문가, 지역 정치인 등과의 관계를 문서적 협약 이상의 실질적 협력 관계로 발전시켜야 지원 이후에도 행정정보, 예산 우선 배정, 시범사업 참여 등의 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 셋째, 복수의 지원사업을 연계해 확장형 모델로 전환하는 전략도 중요하다. 마을기업이 자활기업,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과 중장기적으로 융합되면서 복지형, 교육형, 관광형 모델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는 것이 최종적으로 생존을 넘어서 성장으로 가는 경로가 된다. 예를 들어 한 마을기업은 초기에는 마을 해설 체험 프로그램으로 시작했지만 이후 지역 청소년 대상 진로 교육 사업으로 확대하고 지자체 청년 일자리 연계 사업과 연결해 청년 두 명의 고용까지 성사시켰다. 이처럼 단순한 사업이 아니라 사업 + 사람 + 관계 + 네트워크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돌아가야 마을기업은 외부 지원 없이도 장기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다. 지자체 연계사업과 중앙정부 보조금은 단순한 재정적 도움 그 이상이다. 지속 가능한 마을기업 운영 시스템의 기반이자 지역 사회와 끊임없이 연결되는 생존의 뿌리다. 이 뿌리를 단단하게 내리지 않으면 그 어떤 아이템도 오래갈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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